홈 > 내가본천수만 > 천수만 지킴이 > 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연합)'의 기원은 1982년 한국 최초의 환경단체인 ‘한국공해문제연구소'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한국공해문제연구소에서 시작한 환경오염 피해자 중심의 반공해운동은 1988년에‘공해반대시민운동협의회'와‘공해추방운동청년협의회'가 통합되어 발족한‘공해추방운동연합(공추련)'으로 이어집니다.

당시 공추련은 1987년 6월 항쟁 이후 열린 공간에서 대중적인 환경운동을 펼쳤습니다. 공추련의 창립 직후 부산, 광주, 목포 등 전국에서 회사원, 주부, 학생, 전문가들이 회원으로 참여하는 환경단체들이 하나, 둘 연이어 만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1992년 브라질 리우에서 개최된 유엔환경개발회의를 계기로 한층 시야가 깊어지고 넓어진 한국의 환경운동은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게 됩니다. 피해자 중심의 반공해운동에서 시민으로 폭을 넓힌 환경운동으로, 지역에 국한된 활동에서 전국적 연대 나아가 지구환경 보전을 추구하기 위한 연합체를 결성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환경연합은 핵물질 이용 반대, 고래 보호, 기후변화 대응 등 지구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 연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다가 2002년 세계에서 가장 큰 ‘지구의 벗' 회원단체로 정식 가입하여 「지구의 벗 한국」의 자격으로 국제 사회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1세기 환경의 세기를 맞이하여 금수강산의 파수꾼, 지구의 벗 환경운동연합은 감시와 견제의 역할에서 한 걸음 나아가 아름답고 건강한 미래를 위해 중장기적인 비젼과 대안을 수립하고 실현하고자 매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삶터를 지키고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녹색의 길에서 시민들과 함께 할 것입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32022 충남 서산시 부석면 천수만로 655-73 서산버드랜드 | 대표전화 041-661-8054, 대표팩스 041-662-7402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C)2013 SEOSANBIRDLAND. ALL RIGHTS RESERVED.

- TODAY96

- TOTAL3,050,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