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철새여행가이드 > 철새탐조 > 탐조 안내    

탐조 안내

아름다운 철새와 함께하는 우리천수만

천수만 가창오리 모습

천수만에서 철새 탐조를 하기 좋은 곳은 A지구 방조제와 방조제 끝 쪽의 간월도 입구이다. 이곳에서는 특히 전세계 개체 중 90%가 천수만에 찾아온다는 가창오리 떼의 군무를 볼 수 있다. 30여 만 마리의 가창오리 떼가 날아올라 하늘을 수놓으며 비행하는 화려한 광경은 보는 이들의 입을 다물지 못하게 만든다. 

가창오리는 낮 동안에는 간월호 수면이나 모래톱에서 휴식을 취하다가 해가 질 무렵이면 먹이를 먹기 위해 집단적으로 날아오른다. 
낮 동안 정찰병 새가 먹이가 있는 곳을 물색해 놓고, 저녁이 되면 우두머리 새의 신호에 따라 날아오르는 것이다. 해질 무렵 노을을 배경으로 이리저리 곡예비행을 하는 모습은 하늘에 펼쳐지는 한 폭의 그림과도 같다. 

가창오리의 우렁찬 날갯짓 소리 또한 기가 막혀, 새들이 먹이를 찾아 논으로 사라진 후에도 날갯짓 소리는 계속해서 귓전을 맴돈다. 
가창오리 무리는 천수만 A지구 방조제에서 보는 게 좋으며, 서산 천수만 세계 철새기행전이 열리는 간월도 입구에는 무논탐조대가 설치되어 있어 더욱 가깝게 가창오리 떼를 만날 수 있다. 

더욱 많은 새를 가까이서 관찰하고 싶다면, 간월호와 부남호 주변의 농로를 따라 탐조여행을 떠나거나 철새기행전 측에서 마련한 ‘철새 탐조 코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한 시간 간격으로 탐조버스가 출발해, 간월호 주변의 30km를 돌며 철새를 관찰할 수 있다.

코스는 1시간 30분 정도로, 곳곳에 마련된 탐조대에서 철새 탐조가 가능하다. 간월도 입구에서 출발해 농로를 따라 5분쯤 들어가면 20~30m 넓이의 하천이 나오는데, 여기는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종인 황새가 나타나는 곳이다. 
간월호 중간둑을 건너 해미천으로 가는 길에 나오는 다리에서는 노랑부리저어새, 왜가리, 중대백로, 쇠백로 등을 볼 수 있다. 간월호 한가운데 모래톱과 농로 주변에는 흰꼬리수리와 기러기떼들을 만날 수 있으며, 간척으로 조성된 농지에서는 수천마리 의 기러기들이 먹이를 찾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재두루미, 흑부리오리, 큰고니, 흑두루미, 황오리 등 수많은 철새들의 무리를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탐조 투어 버스는 예약 후 이용이 가능하며, 철새 전문 안내자의 설명을 들으며 쉽고 재미있게 철새탐조를 할 수 있다.
1시간 30분이라는 탐조 코스를 잠시도 지루하지 않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소품, 재미난 설명으로 즐겁게 해주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천수만의 탐조 도우미들이다.

천수만에서는 '천수만 안내자 모임'의 회원들이 탐조 도우미 활동을 벌이고 있다. 천수만 안내자 모임은 지난 2001년 처음 시작되어, 현재 20여 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천수만 안내자는 서산시에서 지원하고 서산태안 환경운동연합에서 양성한 안내자들이다. 시와 시민단체, 그리고 시민들이 함께한 결실이기에 더욱 뜻깊다. 

천수만 안내자들은 수많은 훈련과 교육을 통해 배출된다. 월별로 해외연수, 생태교육, 특별 강의, 탐조여행, 스피치 훈련까지 다양한 교육과정을 거친다. 또한 매월 첫째주에는 정기 월례회를 갖고, 둘째주에는 천수만 철새 모니터링을 하며, 셋째주는 교육이 진행되고, 넷째주는 천수만 자유 탐조를 실시하는 등 매월 꾸준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특히 해마다 겨울이 되면 서산 천수만 철새기행전 안내를 위한 연습으로 바쁘다. 그 결과 11월부터 12월까지 운행되는 천수만 탐조 버스 투어에서 천수만을 전하는 전도사의 역할을 톡톡히 감당해내고 있다. 

탐조 도우미들은 날아다니는 모든 새의 이름과 특징을 척척 설명해주고, 새와 천수만에 얽힌 재미난 이야기들로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준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으며 철새를 구경하다 보면, 어느새 철새에 대한 지식과 함께 철새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까지도 배우게 된다.

32022 충남 서산시 부석면 천수만로 655-73 서산버드랜드 | 대표전화 041-661-8054, 대표팩스 041-662-7402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C)2013 SEOSANBIRDLAND. ALL RIGHTS RESERVED.

- TODAY136

- TOTAL3,050,802